X

      당뇨갑상선센터

      세심한 추적 관찰과 지속적 관리로 삶의 질을 높입니다 당뇨갑상선센터에서는 당뇨병, 갑상선 기능 항진증, 말단 비대증, 쿠싱증후군, 고칼슐혈증, 부갑상선 종양, 골다공증 등을 진료하고 치료하고 있습니다.
      현대인에게 가장 흔한 질병인 당뇨병은 과거 혈당 조절을 위해 약제를 복용하는 단수 처방을 지양하고 합병증 예방과 더불어 당뇨의 본질적인 치료를 위하여 여러 진료과의 폭넓은 협진 시스템을 갖추어 놓았습니다다. 갑상선 진료에 관련해서는 갑상선 기능 항진증과 저하증이 대표적으로 기능 이상으로 인해 발생한 질환과 갑상선 결절 및 암의 진단을 담당합니다.

      질환과
      치료 안내

      갑상선 기능 항진증
      갑상선 자체에서 호르몬 분비가 많은 경우에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라고 합니다. 갑상선 자극 호르몬이 종양이나 다른 원인에 의해서 과다하게 분비되거나 그레이브스병 또는 바세도우병 같은 자가면역질환에서 비정상적인 갑상선 자극물질들에게 의해 호르몬 생산이 많아지는 경우가 갑상선 기능 항진증입니다.

      치료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은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원인을 정확히 고찰한 후 치료를 해야 합니다. 당뇨갑상선센터에서는 단순한 호르몬 수치 비교가 아닌 정확한 원인 감별을 통해 경과 관찰, 보존적 치료 또는 수술적 치료 등의 치료 방향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당뇨병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정상적인 기능이 이루어지지 않는 등의 대사질환의 일종으로 혈중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을 특징으로 합니다. 혈당이 많이 올라가면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고 소변량이 늘어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됩니다. 또한 체중이 빠지게 됩니다. 오랜 기간 고혈당이 유지되면 신체에서 망막병증이나 신기능장애, 신경병증, 심혈관계 질환 등의 중증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

      • 한번 발병하면 현대의학으로는 어떤 치료로도 병 자체를 없애지는 못하지만 적절한 관리와 치료를 병행하면 정상인과 비슷한 삶의 질을 누릴 수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의 경우는 인슐린 치료가 필요하고 제2형 당뇨병의 경우에는 생활습관 교정을 기본으로 하면서 추가로 약물 투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쿠싱증후군
      당질 코르티코이드의 생성을 자극하는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되거나 부신에서 당질 코르티코이드를 너무 많이 생산하는 경우 또는 치료로 인해 오랫동안 당질 코르티코이드를 복용한 경우 등의 원인으로 당질 코르티코이드가 만성적으로 과다하게 분비하는 질환입니다. 고혈압, 고혈당, 골다공증 및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성 외에도 감염 위험률도 증가합니다.

      치료

      • 정확한 진단을 통해 약물 투여 등의 보전적 치료와 함께 다양한 치료법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고칼슘혈증
      생명까지 위협받을 수 있는 대사 합병증으로 악성종양과 부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혈장 속의 칼슘 농도가 정상치(8.8~10.4mg/dl)보다 높은 상태로 혈중 칼슘의 농도가 증가하면 구토와 상복부 통증이 나타나고 좀더 증가되면 의식소실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

      • 부갑상선 의존성 고칼슐혈증과 부갑상선 비 의존성 고칼슘혈증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부갑상선 비 의존성 고칼슘혈증은 세분하여 악성종양에 의한 고칼슘혈증과 비타민D 중독, 유육종증, 갑상선 기능 항진증, 비타민A 중독, 리튬 중독 등에 의해 발생하 수 있습니다.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여 적절한 치료와 예휴 관찰을 통해 안전한 치료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