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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건강나이 자가측정법

      건강나이 자가측정법

      계산방법 : 본인의 나이에 다음의 열 가지 항목의 점수를 더하거나 뺀다.
      모두 그렇다는 -2, 셋 또는 둘은 -1, 하나는 +1, 모두 해당 없다는 +2

      식생활

      • 항상 싱겁게 먹는다.
      • 신선한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는다. (일주일에 5회 이상)
      • 검게 태운 음식을 먹지 않는다.
      • 식사를 규칙적으로 한다.

      운동

      • 평균 일주일에 3회 이상. (-2)
      • 1과3의 중간. (0)
      • 월 3회 미만.(+1)

      흡연

      • 전혀 피운적이 없거나 10년 전에 끊었다.(-2)
      • 5년 전에 끊었다.(-1)
      • 1개월 ~ 5년 사이 끊었다.(0)
      • 하루 1갑 미만. (+2)
      • 하루 1갑 이상. (+3)

      음주

      • 전혀 마시지 않는다.(0)
      • 평균 일주일에 2회 이하, 소주 2홉 반병 이하.(-0.5)
      • 평균 일주일에 3회 이상, 소주 2홉 1병 이상. (+3)
      • 2와3사이. (+1.5)

      스트레스(지난 한 달 동안의 스트레스) 다음 중 1개 이하 -1 / 2개 0 / 3개 이상 +2

      •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감당하기 힘든 어려움을 여러 번 겪었다.
      • 내 자신의 삶의 방식대로 살려다 여러 번 좌절을 겪은 적이 있다.
      •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요구도 충족되지 않는다고 느낀 적이 여러 번 있었다.
      • 미래에 대해 불확실하다고 느낀 적이 여러 번 있었다.
      • 할 일이 너무 많아 때론 중요한 일을 잊기도 하고, 할 수 없을 때도 있다.

      연간 여행거리

      • 서울 ~ 부산 거리의 10배 이하.(-1)
      • 서울 ~ 부산 거리의 10배 ~ 19배 정도.(0)
      • 서울 ~ 부산 거리의 20배 이상.(+1)

      운전과 안전습관

      • 안전띠를 항상 매고, 생명에 위험한 작업에 종사하지도 않는다.(-1)
      • 1 중 한가지만 해당. (0)
      • 두가지 모두 해당하지 않는다.

      건강검진

      • 나는 2년에 1회 이상 건강검진을 받는다. (-2)
      • 그렇지 않다.(+1)

      나는 B형 간염 바이러스 보유자이다.

      • 그렇다. (+2)
      • 아니다. (0)
      • 모른다. (+0.5)

      ‘비만도’이상체중은 (키-100)x0.9

      • 표준체중 : 이상체중의 90%~110% (-1)
      • 과체중 : 이상체중의 110%~119% (+1)
      • 비만 : 이상체중의 120%이상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