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신장센터는 만성 신장질환, 요로감염, 투석 환자 등
다양한 신장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 적합한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혈액투석이 필요한 환자가 믿고 치료받을 수 있도록
감염 관리를 철저하게 시행하고 있으며, 신장내과 전문의를 필두로
숙련된 간호사들이 신속하고 전문적인 투석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신장내과 전문의 상주
신장내과 전문의가 신장 질환에 대한 정밀한 진단 및 정확한 치료는 물론 개개인 상태에 맞춘 정확한 투석을 시행합니다.
첨단 고효율 혈액투석장비
고효율, 고유량 투석막을 사용하여 효과적이고, 안정적인 투석을 하고 있으며 투석막은 재사용하지 않습니다.
편안하고 쾌적한 환경
편안하고 쾌적한 실내 인테리어와 투석 시간의 무료함을 없애기 위해 각 침대에 TV를 설치하였습니다.
철저한 감염 및 시설관리
시설 및 의료기기에 대해 철저하게 관리하여 환자가 믿고 맡길 수 있는 최적의 혈액투석 환경을 제공합니다.
· 평일은 생명관 3층 건강검진센터에서 수납 후 본원 지하 1층 약국에서 처방된 약을 수령하거나 본원 2층 심전도, 지하 1층 영상의학과에서 검사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주차 안내
·등록된 차량에 한하여 투석 당일은 무료이며, 차량 등록은 생명관 3층 건강검진센터에 문의 바랍니다.
인공신장센터 문의 02-829-7678, 7679
투석 안내
·처음 투석 시작 시 2~3일의 적응기간 후에 주 3회(월수금 또는 화목토) / 1회 4시간 정규투석을 진행하게 되며, 삶의 질을 높이고 자가간호를 원활히 하기 위한 혈액투석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적절한 투석생활을 위해 매월 정기 혈액검사 및 심전도, 흉부 X-ray 등의 검사를 시행합니다.
투석 치료받는 중일 시 주의사항
혈액투석을 위해서는 인공신장기에 분당 200ml 이상의 혈액을 공급할 수 있는 혈관 통로가 필요하여 자가혈관 동맥루, 인조혈관 동정맥루, 혈액투석용 도관(터널식 혈액 투석 도관, 비터널식 혈액 투석 도관) 시술 등을 받으신 후 투석을 진행합니다. 이에 따라 건강한 혈관 관리가 필요합니다.
동정맥루 관리
·동정맥루 수술 자리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합니다.
·하루에 한 번은 동정맥루에 손을 얹고 가벼운 진동이 느껴지는지 만져보고, 청진기를 이용하여 혈류의 흐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혈관에 가벼운 진동이 없거나 동정맥루가 붓고, 붉어지거나 아프다면 즉시 인공신장센터에 알리도록 합니다.
·동정맥루가 있는 팔에는 상처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동정맥루가 있는 팔에 혈압을 재지 않도록 하며 검사를 위한 혈액 채취, 정맥 주사 등의 시술도 받지 않도록 합니다.
·동정맥루가 있는 팔로 무거운 물건은 들지 않도록 합니다.
·동정맥루가 있는 팔에 혈액이 잘 흐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팔베개, 시계 착용, 손목이 조이는 옷을 입는 등 혈류를 방해하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합니다.
·동정맥루가 있는 팔에는 감염 관리를 위해 면도칼을 사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투석 후 동정맥루 관리
·투석 후 10분간 바늘 구멍에 소독거즈를 대고 손가락으로 가볍게 눌러 지혈시키고 소독 후 재출혈을 막기 위해 밴드를 붙입니다.
·6시간 후에 밴드를 떼어도 되나 출혈이 계속 있으면 완전히 멎을 때까지 다시 누릅니다.
·바늘구멍을 눌러 지혈할 때는 손가락 밑에서 맥박이 뛰는 느낌을 감지하면서 누릅니다. 너무 세게 누르면 혈관이 막힐 수 있으니 주의하도록 합니다.
·투석 중 혈관이 터져 팔이 부으면 그 당일에는 찬물 찜질을 하고 그 다음 날부터는 더운물 찜질을 하여 부종을 가라앉힙니다.
감염 예방 안내
1.사용하신 알코올솜이나 환자의 분비물이 묻은 것은 인공신장실 내 의료폐기물 박스에 버리도록 합니다.
2.도관을 가진 환자는 감염예방을 위해 마스크를 착용합니다.
3.감염예방을 위해 손씻기와 비치된 손소독제를 사용하고, 동정맥루 부위를 항상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4.투석 후 당일은 바늘 제거 부분이 물에 닿지 않도록 주의하며, 동정맥루 있는 팔에 생긴 딱지는 떼지 않습니다.
5.감염병 예방을 위해 신장실 내에서는 식·음료 섭취를 제한합니다.
안전사고 예방 안내
1.치료에 협조가 어려운 환자는 투석 중 주사바늘 제거 등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하며, 투석하는 동안 환자상태에 따라 보호자가 상주할 수 있습니다.